자주하시는 질문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늘 깨어있는 병원! 24시간 수술하는 병원

자주묻는질문

FAQ 검색
FAQ 검색

자주하시는 질문 목록

  1. Q인공관절 수술은 어떤 때 하나요?

    A

    1301554280.jpg

    Q. 인공관절 수술은 어떤 때 하나요?

    A. 관절염 치료 단계 중 가장 마지막 치료로,
    다른 치료 방법으로 호전이 되지 않은 아주 심한 관절염의 환자의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어깨, 발목, 팔 등 관절을 시행하고 있으나 주로 고관절과 무릎 관절에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2. Q인공관절 수술 후 일상생활은 가능한가요?

    A

    1301554564.jpg

    Q. 인공관절 수술 후 일상생활은 가능한가요?

    A. 일반적으로 수술 후 2주 째가 되면 목발 보행이 가능하게 되며,
    개인마다 차이가 있겟 지만 보통 수술 후 3개월에서 6개월 내에 목발의 의존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 후 상황에 따라 2-3개월 더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경우도 있으나, 체중을 직접 싣지 않는 수영과 같은 운동은 수술 후 6주면 가능하게 됩니다.
     수술 후 6개월동안 이 뼈가 자라면서 대치된 인공관절과 단단한 고정이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한 기간이므로 모든 운동에 대해서 우선 담당 의사와 상담 후 활동을 하셔야 합니다.

  3. Q인공관절 수술 후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1301554785.jpg

    Q. 인공관절 수술 후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인공관절 수술 후 회복기간은 관절 수술을 받고 대게 5~7일이 지나면 보행기를 이용하는 걷기 시작하고,
    빠른 사람은 3~4주 안에 지팡이 등도 사용하지 않고 걷게 됩니다.
     인공관절 수술 후 환자는 더이상 통증 없이 걸을 수 있으며,
    가벼운 산행을 하거나 골프, 배드민턴 같은 가벼운 운동이 가능하지만, 정상관절과 똑같이 되지는 않습니다.

  4. Q무릎에 십자인대가 손상되었는데 어떤 수술을 해야 하나요?

    A

    1301555167.jpg

    Q. 무릎에 십자인대가 손상되었는데 어떤 수술을 해야 하나요?

    A. 십자인대 손상은 자연 치유가 되지 않아 대부분 수술 치료를 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해 십자인대재건수술이 필요합니다.
     
    십자인대재건술이란 찢어진 인대를 먼저 제거하고 새 인대를 만들어주는 수술로슬개건 또는 반건양건을 이용한 관절경적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이 최근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술 기법의 향상으로 치료율이 상당히 높고, 합병증이 거의 없으며 회복 또한 빠릅니다.

     

  5. Q무릎에 연골이 손상되었는데 어떤 치료를 하나요?

    A

    1301555299.jpg

    Q.무릎에 연골이 손상되었는데 어떤 치료를 하나요?

    A. 무릎연골은 무릎관절을 감싸고 있는 막으로 퇴행성, 외상성 등으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최근 스포츠나 레저를 즐기는 젊은 인구가 증가하면서 무릎연골 손상 환자 또한 늘고 있습니다.
     
    무릎연골 손상 시 관절내시경을 통해 진단함과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1cm미만의 조그만 절개를 통해 소형비디오,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관절망내로 삽입하여 TV모니터를 통해 관절을 확대해서 보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어 진단과 동시에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환부를 크게 절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출혈과 합병증의 위험이 적으며, 일상생활로의 복귀 또한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6. Q어깨가 아프고 팔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A

    1301555406.jpg

    Q. 어깨가 아프고 팔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A.  어깨가 아프고 이로 인해 팔을 움직이는 것이 힘들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십견이란 용어는 단지 50세의 어깨를 지칭하는 모호한 용어이기도 하지만, 어깨관절을 둘러싼 관절막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오십견은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의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오십견은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견관절 부위에 둔통이 시작되어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 운동의 제한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오십견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나타나며 어깨관절에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아 퇴행성 변화가 급속히 진행된 사람의 경우는 더욱 빨리 찾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십견이라 하여 무조건 50대에만 발병한다고 진단 내리는 것은 물론이며 미리 오십견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7. Q오십견에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A 1301555648.jpg

    Q. 오십견에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A. 오십견의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론 약물, 물리, 운동치료 등이 있지만, 상당기간 시행해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관절경으로 진단 후 관절막을 절개하여 부드러운 관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의 어깨 관절 수술의 경우, 어깨 관절이 굳어서 관절운동이 잘 되지 않은 오십견을 비롯해, 습관성 탈골, 관절 내 유리체 제거술, 만성 관절염의 조직검사 및 활액막 절제술 등의 질환을 관절경을 통한 수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8. Q다리가 당기고 저린데 왜 그런가요?

    A

    1301555987.jpg

    Q. 다리가 당기고 저린데 왜 그런가요?

    A. 다리가 당기고 저리는 증상은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 보통 노화 현상이나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생기 다리 통증이라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증상은 다리 통증이 아니라 척추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추질환 중에서도 요추관협착증의 주요증상입니다.
     
    요추관협착증이란 척수신경을 뒤쪽에서 둘러싸고 있는 척추관절과 앞쪽에서 둘러싸고 있는 척추디스크가 서서히 척추사이 신경구멍이나 척추 뼈 신경구멍이 좁아지는 것으로 요추관 자체가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경우를 말합니다.
     
    요추관협착증의 증상으로는 다리가 저리고 당긴 증상 외에 허리, 엉덩이 부위의 통증 등이 있습니다.
    운동 등의 비수술적 재활요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발생된 지 오래된 경우나,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서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보존적인 치료로는 한계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9. Q디스크 수술 후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1301556174.jpg

    Q. 디스크 수술 후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수술 부위와 수술 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요추 4-5번 사이의 단순 디스크 탈출증에 대해서 고식적인 디스크 절제술만 받으셨다면 일반적으로 늦어도 한 두달 내에 통증의 70-80%는 감소되며 다만 가끔 요통이나 엉덩이 쪽의 통증은 느길 수 있습니다.
    2-3
    개월 후에도 간혹 이같은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디스크 삽입술이나 그 밖의 시술을 받으셨다면 회복기간이 더 걸릴수도 있습니다.

     


대구광역시 달서구 본동 769 대구우리병원 대표전화 : 053-550-6700 사업자등록번호 : 514-90-67705
COPYRIGHT(C) Woorihospital.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