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병원

본문 바로가기

우리클리닉늘 깨어있는 병원! 24시간 수술하는 병원

영상의학과

영상의학과

고해상도의 단면 영상과 3차원 영상, 자기공명영상, 원격 영상진단, 영상저장 전송체계(PACS), 디지털 촬영술을 이용한 전산화 진단 등 첨단 영상진단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실제 임상에 활발히 응용되는 분야입니다.

  • 자가공명 영상촬영(MRI)

    자석으로 구성된 장치에서 인체에 고주파를 쏘아 신체부위에 있는 수소원자핵을 공명시켜 각 조직에서 나오는 신호의 차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여 영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근육이나 인대와 같은 연부조직의 해상도와 대조도가 좋으며, 조영제와 같은 특별한 약물 없이도 고해상도의 혈관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특히 뇌신경계 영상에서 뇌경색 같은 질환을 진단하고 경과를 관찰하기에 좋은 검사입니다.

  • 최첨단 의료영상전달시스템(PACS)

    의료 영상 즉 방사선학적 진단 영상 및 그 밖의 의료 영상들을 디지털 형태로 획득한 후, 고속의 통신망을 통하여 전송하고, 과거의 X-ray필름같이 보관하는 대신에 디지털 정보 형태로 의료영상을 저장하며, 방사선과 의사들과 임상 의사들이 기존의 필름 조회 장치였던 Film view Box 대신에 영상조회 장치를 통하여 표시되는 영상을 이용하여 환자를 진료하는 포괄적인 디지털 영상획득 및 전송 저장 시스템을 말합니다.
    PACS는 대량의 영상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며 다수의 사용자에게 신속하게 전송하여야 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고속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다량의 영상 데이터를 저장, 관리, 전송하는데 필요한 처리 용량을 수용하기 위하여 다수의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분산처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PACS의 궁극적인 목표는 의료기관에 필름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 전신컴퓨터 단층촬영(CT)

    CT란 X-선을 인체에 투과해 그 흡수차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인체의 단면영상을 얻거나 3차원적인 입체영상을 얻는 영상진단법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을 재구성하므로 아주 작은 조직의 밀도차이를 구별할 수 있어, 질병의 조기진단과 함께 그 구성성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장기 및 질환에서 병변이 의심되고 정밀검사를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기본이 되는 검사법 입니다. 두부, 흉부, 복부, 혈관조영 검사 및 심장 검사 등 인체의 어느 부위에나 검사 적용이 가능합니다.

  • 초음파

    초음파 검사는 크게 상복부, 하복부(골반), 경부, 유방, 기타 부위 초음파 검사로 나눠지며 경우에 따라 혈관의 상태를 보기 위해 도플러(Doppler) 검사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검사 과정은 검사 부위에 알맞은 탐촉자를 대고 젤리나 오일을 바르며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으며 별다른 통증이나 불편은 없으나 하복부(골반) 검사 중 필요에 따라 경직장이나 경질 초음파 검사가 시행되는 경우에는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단순방사선 촬영(X-Ray)

    인체를 촬영하되 조영제나 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전후사진 한 장 또는 필요에 따라 측면 또는 대각선 촬영을 합니다.


대구광역시 달서구 본동 769 대구우리병원 대표전화 : 053-550-6700 사업자등록번호 : 514-90-67705
COPYRIGHT(C) Woorihospital.COM ALL RIGHTS RESERVED